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퀵서비스 바로가기

고객센터

재단뉴스

  • 인쇄
  • 글자 크기 조절글자 크게글자 작게
  • facebook
  • twitter
  • blog

안양옥 신임 이사장, 현장소통 행보 개시

재단뉴스 게시물 상세보기 표
작성자 이종혁 조회수 2571
작성일 2016.06.16

 안양옥 신임 이사장, 현장소통 행보 개시
- ‘전국 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 및 ‘제주대 간담회’에서 국가장학금 제도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현장의견 청취 -

 

 현장소통행보.jpg

 <사진설명 : 6.15.(수), 제주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전국 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에서 한국장학재단 안양옥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안양옥, 이하 “재단”)은 안양옥 이사장이 6월 15일(수) 개최된 전국 대학교 학생처장협의회(이하 “협의회”)를 필두로 본격적인 현장소통 행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신임 안 이사장은 한국장학재단 임원추천위원회의 공개모집과, 심사, 교육부의 제청을 거쳐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제3대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으로 임명되었으며, 임기는 3년이다.
국가장학금 운영현황과 향후 개선방안 논의를 위한 협의회 자리에서 안양옥 이사장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지원 정책 운영을 위해 대학과 재단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호소하였다.
“단기간의 장학금 증액에 따른 운영의 어려움, 등록금 인상 제한, 교내외 장학금 확충 노력 등 대학의 여건을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학자금 지원책을 마련하도록 정부에 개선을 요청”하겠다며, “대학과 재단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토탈 케어 시스템(Total care system)’을 구축,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을 원스톱으로 신청하고 등록금 지원을 완전히 커버할 수 있도록 하여 등록금 걱정없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제도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미래 학자금 지원을 받게 될 유?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들이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고등교육을 수혜할 수 있는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지원이 있음을 적극 홍보하여 그들이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기까지 안정적으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건전한 국가관과 애국심을 함양토록 힘쓸 것”이라며 재단 운영방향을 공유했다.

 제주대학간담회.jpg

한편 같은 날, 제주대학교에서 총장, 대학관계자, 학생들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가장학금 제도 발전을 위한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국가장학금 정책의 취지, 성과 공유 및 제도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서, 참석자들은 국가장학금 제도 주요 이슈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취임 이후 처음으로 대학관계자, 학생들과 대면하여 다양한 의견을 나눈 안 이사장은 “우리나라에서 50~60년대의 의무교육을 제1의 교육혁명기로 본다면,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대출과 같은 고등교육 복지정책의 시행으로 우리는 제2의 교육혁명기로 가는 과정”이라며,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 토털 케어로 고등교육을 강화함과 동시에 사회통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국가장학금이 대폭 증액 운영되었지만, 여전히 국가장학금 체감도가 높지 않고, 제도를 개선할 부분들도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 의견을 반영할 기회를 많이 마련하고, 대학과 학생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한국장학재단이 되겠다.”고 밝혔다.

다음글
안양옥 이사장, 대학총장들과 정부 학자금지원 현안 공유
이전글
제3대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안양옥(安洋玉) 前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선임
목록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