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배병일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은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고등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학자금지원을 수행하기 위해 2009년에 출범하였습니다. 설립 이후 재단은 대학등록금 등 고등교육 비용 부담 완화, 학생 복지 향상,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재단은 3조8천억 원 규모의 국가장학금과 2조1천억 원의 학자금 대출을 지원하였고, 국가우수장학금, 기부장학금, 멘토링 등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지원을 요청하는 학생들에게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꿈과 재능을 가진 저소득층 초·중·고생의 교육활동 기회를 보장하고, 고졸 청년들의 사회적 기반 마련을 위한 고졸 취업 활성화 지원에 앞장서는 등 지원 대상과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준금리 인상 등 외부 요인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학자금대출 금리를 동결하는 등 학생들의 이자 및 상환 부담을 경감하고, 다중채무자의 경제적 재기를 위한 통합 채무조정을 진행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재단은 국가와 사회를 위해 일한다는 사명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학생, 학부모와 대학의 실질적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